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초보 블로그 시작하기. 네이버? 티스토리? 종류

by tech2023 2023. 2. 1.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는 초보일 때,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 것인지 처음이 어렵습니다. 보통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것은 네이버 블로그입니다. 그다음 어느 정도 파악이 되면, 티스토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외에도 구글 블로그 스팟, 위드프레스가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실행을 하는 것입니다.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마세요. 책을 읽고, TV를 보고, 영화를 보고, 웹툰을 읽고, 맛집을 가고 등 자신이 겪은 일을 쓰면 됩니다. 그다음에 천천히 배우면 됩니다.

 

처음 시작인 분들 테크트리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1. 네이버 블로그 시작.

2. 만들고, 글 써보기. ( 어떤 주제도 상관없이, 실행이 가장 중요합니다. 나중에 다른 아이디로 새로운 것을 만들어도 됩니다. 처음부터 잘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 

3. 조회수 늘리는 방법 연구. ( 제목에 키워드 삽입, 15자 전후, 총 1000~2000자 내외의 글, 사진 3~5장, 내용에 키워드 3~5개 삽입, 태그에 키워드, 동영상 1개 추가 등 기술적으로 블로그 쓰기 )

4. 조회수가 올라가면, 애드포스트 신청.

5. 쓰는 방법에 대한 이해가 생기면 티스토리 시작.

6. 티스토리 만들고 글 써보기.

7. 다음 검색으로 유입량 발생, 궁극적으로 구글 유입량을 발생하기 위해서 구글 SEO 맞게 글을 작성.

8. 정보성 위주의 글로 10개 전후, 구글 애드센스 신청.

9. 티스토리 글 작성 후, 2~3 개월 후 부터 네이버 및 구글에서도 유입량 생김.

10. 한 가지 주제 위주로 네이버 블로그 생성 후 네이버 인플루언서 신청. 처음부터 한 가지 주제로 정보성으로 써도 됩니다.

11. 네이버 원고 대행 및 체험담 신청으로 수익 창출.

12. 티스토리 구글 애드센서 등으로 수익 창출.

13. 블로그 스팟은 티스토리 시작할 때, 만들어도 됨. 구글 애드센스로 수익 창출.

14. 고수의 영역. 어느 정도 자신이 생기면, 위드프레스 공부 후 시작. 유료이고 전체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진입장벽이 높습니다.

 

기본적인 블로그 종류

 

1. 네이버 블로그

장점 : 가장 쉽고, 접근성이 좋습니다. 현재 국내에서는 가장 사용자가 많기 때문에 검색 유입이 높습니다. 어느 정도 수준이 되면, 체험단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체험단으로 무료 상품을 사용하거나, 매장을 무료로 입장하거나 음식을 먹을 수 있습니다. 원고료 알바도 가능합니다.

단점 : 애드센스를 사용 못 합니다. 애드포스트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단가가 너무 낮습니다. 어느 정도의 수준이 되면 인플루언서가 되면 단가를 올릴 수 있습니다.

 

2. 티스토리

장점 : 애드센스를 사용할 수 있어서, 잘하는 분들은 수익이 높습니다. 국내 가장 많은 유저를 보유한 플랫폼입니다. 사용 편의성이 좋아서 진입장벽이 낮은 편입니다. 무료 스킨들이 많습니다. 구글 서치콘솔과 애드센스 연동이 쉽습니다.

단점 : 네이버 블로그보다는 약간 배워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다음 유입만 있습니다. 네이버에서는 웹사이트로 노출이 됩니다. 보통 2~3 개월이 지나야 네이버와 구글에서 유입이 들어옵니다. 다음에서 알 수 없는 저품질이나 애드센스 누락이 되는 펍벤을 당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스에 등록을 해야 검색 유입이 됩니다.

 

3. 구글 블로그 스팟

장점 : 구글에서 지원하는 서비스로 단순합니다. 인도, 동남아시아에서 사용을 많이 합니다. 한 계정당 100개까지 무료로 생성 가능합니다. 애드센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점 : 구글 검색 우대가 없습니다. 네이버, 다음에서는 웹사이트로 등록됩니다. 카테고리 기능이 없고, 테마 등 기능들의 선택폭이 적습니다. 특별한 메리트가 없기 때문에, 국내 사용자들이 별로 없어서 정보가 많지는 않습니다.

 

4. 위드프레스

장점 : 내 마음대로 형식과 틀을 짤 수 있습니다. 자유도가 높아서 홈페이지형, 쇼핑물형 등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전 세계 36% 웹사이트를 차지할 만큼 사용자가 많습니다. 구글 검색 엔진에 최적화되었습니다. 특히 구글 SEO 플러그인을 설치해서 애드센서를 사용하기 좋습니다. 특별한 서버 관리 인원이 없고 개발 인력이 없는 개인과 중소기업들이 사용하기 좋습니다.

단점 : 도메인 구입 비용과 호스팅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가격도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배워야 할 내용이 많습니다. 영어 위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언어도 진입 장벽입니다. 웹사이트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지면, 해야 할 일도 많고 어렵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결론적으로, 네이버 블로그를 먼저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느 정도의 내공이 쌓이면 티스토리도 만들어서 여러 가지 변수에 대응하는 것이 제일 좋을 듯합니다. 네이버도 상황에 따라 검색 유입이 떨어지는, 일명 저품질 상황이 나올 수 있습니다. 또한 계속 검색 엔진이 바뀌기 때문에 한 가지에 몰빵을 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티스토리는 애드센스 광고비가 높기 때문에, 한 번 구글에서 검색 상위에 올라가면 계속 수익이 발생합니다. 서로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두 가지를 직접 해보고 자신에게 맞는 방식을 찾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처음 블로그를 시작하려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제 자신도 아직 배우는 상태이고, 현재는 티스토리 애드센스 수익을 더 올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위드프레스는 고수의 영역이라, 가성비면에서 아직 배우고만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시작을 하는 것이고, 꾸준히만 한다면 어느 정도의 수익도 가능하리라 생각됩니다. 워낙 많은 정보들이 유튜브와 블로그에 있기 때문에, 계속 방법을 연구한다면 좋은 결과 얻으리라 생각됩니다. 화이팅입니다.

댓글